티스토리 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평일에는 바쁠 수 밖에 없어서 주말에 병원을 가게 되는데요. 그럴 경우 토요일날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진료비가 더 비싸게 나오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토요일 진료비 가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토요일에 병원에 가면 간혹 진료비가 더 비싸게 여겨집니다. 이는 실제로 법에 의하여 평일은 오후 6시부터, 토요일은 오후 1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사이, 공휴일은 야간과 공휴가산이 되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이렇게 가산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진찰료 가운데 기본진찰료의 30%를 가산해 내야 합니다. 이러한 진료비 가산은 의사의 과로와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다만 의원급 요양기관에 한하여는 토요일 오전에도 진료비가 평일보다 더 나온다고 하구요.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같은 경우는 토요일 오전에도 평일과 같은 진료비를 받습니다.
따라서 토요일에 병원에 가실 때에는 병원의 운영 시간과 진료비 가산 여부를 확인하시구요. 가능하시면 평일 낮 시간대에 방문을 하시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토요일에 방문을 해야 한다면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을 오전에 가시면 가산금이 부과되지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도 조제비가 가산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잘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