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평일에는 바쁠 수 밖에 없어서 주말에 병원을 가게 되는데요. 그럴 경우 토요일날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진료비가 더 비싸게 나오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토요일 진료비 가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토요일에 병원에 가면 간혹 진료비가 더 비싸게 여겨집니다. 이는 실제로 법에 의하여 평일은 오후 6시부터, 토요일은 오후 1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사이, 공휴일은 야간과 공휴가산이 되어지기 때문인데요.

 

 

주말에 병원갔다가 진찰료 폭탄... 토요일·야간·공휴일 가산제가 뭐지? - 매일경제

토요일이나 평일 야간, 공휴일일에는 `토요일·야간·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더 많은 진찰료를 지불해야 해 평소처럼 병원을 찾았다가는 진료비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www.mk.co.kr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이렇게 가산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진찰료 가운데 기본진찰료의 30%를 가산해 내야 합니다. 이러한 진료비 가산은 의사의 과로와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다만 의원급 요양기관에 한하여는 토요일 오전에도 진료비가 평일보다 더 나온다고 하구요.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같은 경우는 토요일 오전에도 평일과 같은 진료비를 받습니다.

 

따라서 토요일에 병원에 가실 때에는 병원의 운영 시간과 진료비 가산 여부를 확인하시구요. 가능하시면 평일 낮 시간대에 방문을 하시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토요일에 방문을 해야 한다면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을 오전에 가시면 가산금이 부과되지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도 조제비가 가산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잘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